본문 바로가기

그 외 마케팅 팁스

검색엔진 홈페이지 웹사이트 웹페이지 최적화(SEO) 구글 상위노출 필요성과 로직

반응형

검색엔진 홈페이지 웹사이트 웹페이지 최적화(SEO) 구글 상위노출 필요성과 로직

 


세상이 디지털로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자영업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 자영업자 100명 중 90명은 빚을 안고 망한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인건비와 제품 단가 상승 등 물가 상승에 기반한 것도 있지만 가장 간과하기 쉬운 이유는 바로 '광고비'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고객 인지도를 높이며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에 필수적인 수단이다. 그러나 많은 자영업자들이 고객을 유치하는 유일한 방법이라 여기며 광고비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광고비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은 쉽지 않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광고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추천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목차
- SEO란?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필요성
-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진 효과
-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필요한 10가지 솔루션

 

SEO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통상적으로 사이트를 개선하여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우리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할 때 가시성을 높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검색 결과에서 우리 홈페이지 혹은 콘텐츠(content)가 상위에 있거나 가시성이 높을수록 관심을 끌고 잠재 고객 및 기존 고객을 비즈니스에 끌어들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홍보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

SEO는 광고비를 줄이면서도 고객을 유입 및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은 이미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광고보다 높은 전환율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왜 필요할까?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가 있다.

웹사이트 분석 업체 인터넷트렌드의 검색 점유율 추이를 보면, 2010, 2011년 2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던 다음은 2013년 15%, 2017년 8.9%, 2022년 4.83%를 기록하며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 한때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올 초 65.3%, 그리고 5월 기준 55%까지 내려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대로 구글은 2010년도 초반 5%의 점유율을 보이다가 2015년 7.26%, 2019년 30.97%, 2023년 현재 35.17%의 점유율로 일곱 배 가까이 올랐다.

이러한 데이터를 미루어 보아 대한민국에서의 구글 검색엔진 점유율은 앞으로 5년 내에 1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으며, 이는 국내 사용자들이 정보의 양과 질을 중시한다는 점, 그리고 MZ세대의 변화하는 검색 습관에 기반한 예측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어떤 효과가 있나?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다.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됐다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검색 엔진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중 첫 번째는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30%의 사용자들은 첫 번째 검색결과를 클릭한다. 여기서 단 9%만이 스크롤을 내리고 15%만이 원하는 다른 키워드를 이용해 검색을 한다. 때문에 첫 번째 페이지 안에 들지 못하면 사실상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불가능한 셈. 상위노출의 중요성은 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 생각한다.

이 외에도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가진 장점은 무수히 많지만 대표적인 것들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기업의 인지도와 사용자들의 신뢰도를 높여준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구글은 검색 결과 중 더 완벽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되는 웹 사이트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받을 수 있다. 


장기적인 홍보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네이버나 구글 등을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고 있다. 하지만 통계에서 살펴봤듯 네이버의 시장 점유율이 1년 새 10%나 급감하여 구글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네이버 로직 한우물만 파고 있는 것은 바보 같은 행동이다. 

네이버 다음의 경우 로직이 바뀌면 마케팅을 새로 해야 하지만 구글의 경우 SEO만 잘해도 평생 공짜 광고가 가능하다.


온라인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웹 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해당 사이트를 알리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구글 SEO를 통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많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보하고,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줍니다.

앞서 말한 혜택을 모든 키워드에 적용할 수 있다면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할 것이다. 기업의 경우 SEO만 잘 신경 써도 매달 지출되는 광고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워드 검색 광고 비용에 연간 1000만 원 이상씩 지불하는 기업이 SEO를 통해 웹사이트 유입을 확보할 수 있다면, 키워드 검색 광고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와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영상 광고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셈이다.

구글 SEO의 중요성은 이러한 이유들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정리하자면 광고비의 부담을 줄이고 지속적인 고객 유입을 확보하려면 SEO에 대한 이해와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광고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장기적인 홍보가 필요한 기업에게는 SEO가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필요한 10가지 솔루션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구글 상위 노출 요소는 200-300개가 넘는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20,000명이 넘는 구글 엔지니어들은 구글이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이 될 수 있도록 매년 검색 상위노출 알고리즘을 100회 이상 업데이트 하고 있고, 공개적으로 알려진 SEO 요소들과 공개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요소들은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SEO가 어려운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소개할 예정이다.

구글 순위 알고리즘 파악

구글은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해 검색 결과를 개선하는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최근 구글은 사용자 경험, 콘텐츠 품질, 웹사이트의 신뢰도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최신 전략을 수립하고 동향을 주시하며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 모바일에 친화적인 반응형 웹사이트는 모바일 시대로 넘어오면서 순위에 굉장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만약 내 웹사이트가 PC에서만 잘 보인다면 모바일 버전을 만들거나 반응형 웹으로 디자인을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 구글 허밍버드(Google Hummingbird)는 2013년 구글에 상당한 알고리즘 변화를 가져다준 코드명으로, 자연어 조회에 더 큰 강조점을 두며 개개의 키워드의 문맥과 의미를 고려한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단어를 그대로 보기 보다는 기존 검색내역과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 컨텐츠인지 체크하는 알고리즘이다.

- 부자연스러운 트래픽은 거르는 것이 좋다.

 

키워드 연구

효과적인 구글 SEO를 위해서는 키워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구글 검색어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해당 키워드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 만들기

페이지 제목은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구성해 검색 결과 화면에서 텍스트가 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제목에서의 반복 키워드는 삼가야 한다.

반복 키워드 사용 자제

많은 노출을 위해 제목과 본문에 너무나도 많은 키워드를 남발하는 것은 검색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본문에 들어갈 키워드는 약 5~7개가 적당하며 골고루 포진되어 있는 것이 좋다. 자연스럽게 키워드가 글속에 들어갈 수 있도록 양질의 글을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콘텐츠 최적화

구글은 콘텐츠의 품질과 관련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콘텐츠에 사용된 단어의 수가 많은 경우(콘텐츠가 긴 경우),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방대한 내용이 담겨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더 선호할 수 있다. 이 가설을 뒷받침 하는 리서치가 실행된 적이 있는데 검색결과와 콘텐츠 길이의 연관성이 사실인 것으로 증명된 바가 있다.

 

디스크립션(description) 활용

디스크립션은 기술, 서술, 기재, 서술적 묘사, 설명서, 해설이라는 명사적 단어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주제를 부연설명하는 두줄에서 세줄 정도의 설명으로, 지금 쓰고 있는 글의 주제를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미리 제시해주는 것이다.

Tip!
구글에서 추천하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 작성법

–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디스크립션을 적용할 경우 효과적이지 않다.
– 각 페이지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해 서술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다.
– 해당 페이지의 제목(title)과 중복되는 정보는 제외한다.
– 페이지가 많은 홈페이지의 경우, 최대한 잘 읽히고 스팸으로 구분되지 않게 구성해야 한다.
– 모든 페이지를 작성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홈페이지 내 각 페이지에 우선순위를 두어 주요 페이지들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알트 태그(Alt tag) 사용

HTML 이미지 태그에 쓰이는 알트태그는 이미지가 렌더링 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문자열로 지정하기 위한 값임과 동시 시각장애인을 위해서 사진 이미지가 아니라 글로써 쉽게 이해하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구글만의 친환경적인 아이디어다. 알트 태그 속성을 통행 구글봇이 사진에 대한 정보를 얻고 수집하며 이를 알고리즘에 반영한다.

 

문법에 맞는 HTML 작성

<title> 태그에는 사이트 제목을 기재하고 <div> 태그를 사용해 줄을 바꾸고 <strong>과 <em> 태그를 활용해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에 붙이는 등 적절한 HTML 소스로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검색엔진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웹 문서가 되고, 유사한 내용의 웹 문서가 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유리한 순위를 가져갈 수 있다.

에이치태그(H TAG) 사용

에이치태그(H TAG)는 H1은 제목, H2는 소제목으로 나누어서 글의 제목과 소제목에 태그를 달아주는 작업으로, 이를 이용해서 구글봇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는 것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정성 들여 작성한 글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에이치태그(H TAG)를 사용해보도록 하자.

HTTPS 사용 권장

동일사이트라면 http로 서비스 하는 것보다, https로 서비스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전체 점수의 약 1% 정도에 해당하는 랭킹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이상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 상위노출 필요성과 로직에 대해 알아봤다. 알아본 방법 외에도 수많은 SEO 로직이 존재하며 paid 광고와 달리 비용과 시간을 들인 순간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를 찾을 때는 충분한 경험과 믿을만한 계획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