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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마케팅 팁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월 천만원 매출 올리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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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월 천만원 매출 올리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네이버를 통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가장 최종 목표는 상품의 상위 노출이다. 내 상품이 얼마나 상위에 노출되는지에 따라 제품의 판매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페이지에 있는 제품을 2페이지로 올리기 위해, 2페이지에 있는 제품을 1페이지에 올리기 위해 판매자가 갖은 노력을 하는 이유이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해야 할까?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네이버쇼핑 상품검색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이다.


ⓒ NAVER Search & Tech

2022년 9월 이전까지 쇼핑 검색은 유입수, 구매수, 리뷰수, 최신성 점수, 적합성 점수 등 각 항목들에 가중치를 매겨놓고, 이것들을 합산한 값이 모두 더해져서 상품 랭킹 점수를 결정했다. 단순히 수치를 더하는 방식이었고 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내 상품의 순위가 올라가는 형태였기 때문에 각 항목들의 수치가 정말 중요했었다. 

그런데 기존 로직에는 단점이 있었다. 수치가 높으면 점수가 더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조회수, 리뷰수, 상품 판매량 같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상품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정교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뷰징에 취약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방식이 Learning to Rank GBDT 기반 모델이다.

기존 선형 랭킹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정교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Gradient Boosted Decision Tree(GBDT) 기반 Learning to Rank 모델은 사용자 클릭(유입) 대비 리뷰나 판매지수가 높은 경우 더 상위에 랭크될 수 있다. 즉, 유입수 대비 리뷰나 판매 지수가 높으면 상품의 순위가 올라간다고 공식적인 발표를 한 것이며 지금은 단순 수치(숫자)가 아니라 전환율이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A 상품                   B상품
유입수 100명      유입수 100,000명 
구매수 1명           구매수 100명
전환율 1%            전환율 0.1%
 
기존에는 각 항목의 단순 수치가 높은 B 상품의 순위가 무조건 높았겠지만, 이제는 유입수 대비 구매율이 높은 A 상품의 순위가 B 상품보다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 새로운 알고리즘 방식인 것이다.

알고리즘이 바뀌기 전에는 어떤 방식이든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 상품 점수를 높이고 순위를 올려서 그 순위가 오른 자연 노출로 매출을 만들어내기도 했지만, 지금은 로직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할 수가 없어졌다. 또한, 예전처럼 트래픽으로 단순히 유입량을 늘리는 작업으로는 상위노출의 효과를 볼 수가 없어졌고 광고의 중요성이 더더욱 높아졌다. 

그리고 광고 중에서도 전환율을 높이는 광고가 중요해졌다. 이말은 즉 저렴한 비용으로 노출이나 유입에 도움이 되는 유입량 늘리기 광고들보다는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유입을 통해 확실한 구매를 만들기 쉬운 검색 광고의 형태, 인바운드 광고가 훨씬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유입수가 아닌 전환율을 높여야하기 때문이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주의사항

현재의 알고리즘을 파악했다면 다음으로는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쇼핑 노출의 첫 걸음은 상품명을 잘 등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제조사, 유통 채널에서 이용되는 공식적인 상품 정보만을 사용하고, 상품 정보에 이벤트, 구매 조건 등의 판매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브랜드, 제조사, 시리즈, 모델명은 공식 명칭만을 사용하고 색상 명칭, 상품에 포함된 수량, 상품의 속성 등은 임의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또한 네이버에서는 쇼핑에 사용되는 키워드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하여 동의어/유의어를 구축하고 있다. 영문이나 오타, 외래어 표기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축하고 있으며 해당 동의어/유의어는 검색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중복 기재할 필요가 없다.

무엇보다 상품명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검색이 잘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중복 단어 사용이나 상품명과 관련없는 키워드, 수식어, 판매조건 등을 기입하면 어뷰징으로 인식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Tomms Tip!
✓ 홍보성 수식어 단어 사용 지양 : 주문폭주, 즉시할인, 재입고, 한정, 가격, 첫구매, 문의, 구매불가, 공짜, 품절, MD추천, 1위, 선착순, 임박, 인기, 가성비, 최고, 상담, 적립, 땡처리, 저렴, 추천, 신상품, 공식, 정품, 이벤트, 긴급모객 등
✓ 사회적이슈가 되는 단어 사용 금지 : 정치인명이나 유해물질이 발견된 상품 모델이 포함된 경우 자동으로 저품질 처리될 수 있다.
✓ 띄어쓰기 : 띄어쓰기가 너무 없거나 불필요하게 많이 쓰지 않도록 유의한다.
✓ 정품 표시 : 상품명에서 정품 표시는 가급적 지양하며, 상품상세에서 정품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한다.


순서 배열 / 키워드 위치 반영

과거에는 키워드의 위치나 순서가 딱히 중요하지 않았다. 어디에 위치하고 있든 순서가 어떤 식으로 뒤바뀌든 큰 상관이 없었는데, 최신 로직이 반영되면서 키워드의 위치가 중요해졌다. 갖은 노력으로도 쇼핑 상위노출이 안 되는 경우 제목 키워드의 순서를 바꿔보자.

Tomms Tip!
상품명을 수정하면 로직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다. 잘 바꾸면 좋고 잘 바꾸지 못하면 좋지 않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키워드 배열부터 구성까지 수정을 해서 하루아침에 200등이 상승하는 경우도 많이 봐왔다. 

반대로 바꾼 상품명에서 전으로 돌린다고 생각해보자. 키워드 순서와 배열을 바꾸는 등 최적화를 통해 하루아침에 200등이 상승했지만, 반대로 하면 200등이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확한 로직에 맞춰 수정하면 순위가 오르는 것은 사실이다.

상품명의 길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제목에 이것저것 많은 키워드를 넣으면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얻어걸리는 경우도 많았다. 그렇다면 네이버쇼핑도 많은 키워드를 넣어 상품명의 길이를 길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도움이 안 된다.

네이버쇼핑은 상품명의 길이가 짧을수록 순위가 상승한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하지만 일정 구간에 가면 줄였을 때 오히려 순위가 떨어진다. 



네이버쇼핑에 '마스크'를 검색해봤다. 광고를 제외하고 상위에는 다양한 브랜드들의 마스크들이 나열되어 있다. 상위에 있는 제품들의 공통점은 브랜드명과 마스크 제품명만 심플하게 입력해두었다는 것이다. 국산 숨쉬기편한 덴탈마스크 흰색 50매 MB필터 3중구조 귀안아픈 비말차단 마스크와 같이 여러 키워드가 접목되어 있는 제품명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상품명이 짧을수록 계속해서 많은 가산점을 주게 된다면 누구나 제목에다가 '마스크'라고만 쓸 것이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너무 짧은 단어는 네이버에서 권장하지 않고 있다.


SEO

검색 노출을 위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이 SEO일 것이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내 상품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정보 값을 최적화시키는 방법이다. 

SEO가 왜 중요하냐면, 아무리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유입이 많아도 SEO가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면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은 되지 않기 때문이다. 

SEO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세 가지로 나뉜다. 이중 적합도는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내 상품이 검색 의도에 적합한지를 나타내주는 요소로, 이를 구성하는 요소는 '상품명', '카테고리', '속성', '태그', '브랜드 제조사', '상품 이미지' 등이 있다. 상풍명의 경우 중복된 단어 피하기, 상품과 관련없는 키워드 금지, 할인 등의 홍보성 단어를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고 기입 순서까지 준수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적합도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다면 상위 노출이 불가능하다.



글을 마치며,
알고리즘을 파악해 모든 것을 정확하게 세팅하고 SEO 작업까지 모두 했다고 해서 끝난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리라고 할 수 있다. 꾸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절대 남들보다 나은 지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고, 그만큼 랭킹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아 노력한 만큼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의 경우 비용과 시간을 들인 순간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를 찾을 때는 충분한 경험과 믿을만한 계획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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