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상위노출 종류와 꼭 알아두어야 할 상식
네이버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을 검색하면 파워링크와 같은 광고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별도의 노력 없이도 돈만 내면 노출할 수 있는 PPC 방식이 유리해 보이지만 2021년 구글 통계에 따르면 불과 2.15~2.2%만이 광고를 클릭하고 있다. 1페이지 가장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말이다. 왜일까? 사실 구매를 위해서 무언가를 검색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광고 표시가 붙은 곳보다는 광고글이 아닌 글 중 상단에 있는 글들을 찾는 습관이 있다. 더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를 하지 않고 네이버 상위노출을 하는 것이 가장 많은 실구매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그렇다면 상위노출이란 무엇일까? 검색엔진에서 검색시 나타나는 각 영역의 상위에 노출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상위노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뷰 상위노출 (블로그·카페 상위노출)
플레이스 상위노출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인플루언서 상위노출
지식iN 상위노출
웹사이트 상위노출
이미지 상위노출
동영상 상위노출
뉴스 상위노출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블로그와 카페 포스팅을 통한 뷰 상위노출은 내가 쓴 게시글을 뷰 검색화면 첫 페이지 상위에 노출하는 것이다. 보통 뷰(VIEW) 영역에는 블로그 및 카페 그리고 포스트 게시글까지 포함되지만 일반적인 경우 블로그의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블로그 상위노출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블로그를 통해 뷰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블로그 계정이 C-랭크 또는 상위노출에 최적화된 계정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위노출까지 많은 게시글 작성과 함께 시간, 노력 등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뷰에는 나와 같은 키워드로 하루에도 수십개 글을 올리는 수많은 경쟁자가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위노출된 게시글의 순위가 내려가기 쉬우므로 상위노출 한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확인해 재노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네이버 플레이스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도를 통해 내 가게의 위치, 영업시간, 사진 등 가게 정보를 알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특정 키워드를 입력할 시 내 가게가 여러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무엇보다 지도에 내 가게 정보가 노출되므로 위치 확인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검색 지역 중심부에 사업장, 매장, 가게가 위치한 곳에서 유리하며 일반적으로 네이버에 존재하는 모든 카테고리보다 상위노출의 효과가 가장 좋다.
▼ 플레이스 상위노출 관련 링크 ▼
https://se4jung.three-four.co.kr/marketingtip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4126142&t=board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블로그나 카페 글과 같은 섹션이 먼저 노출되었다. 그리고 당연히 지수가 높은 블로그부터 상위에 먼저 노출시켜주었다. 하지만 지금은 위 이미지와 같이 파워링크와 지도를 제외하고 에어서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있다.
스마트블록이란 칸칸이 블록처럼 나뉘어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통합 검색 결과는 여러 가지 검색 결과들이 섞여 나와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하나하나 글 제목을 훑어보고 콘텐츠를 읽으며 선별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스마트블록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되었다.
스마트블록은 인기글과 인플루언서 등 몇 카테고리를 제외하고는 블로그 지수가 필요하지 않다. 저품질 블로그로도 노출이 가능하고 심지어 흔히 말하는 죽은 블로그로도 노출이 가능하다. 다만 퀄리티로 승부를 볼 수 있는 만큼 대충 써서는 상위에 노출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앞서 말한 상위노출 작업들은 검색자를 타겟으로 하지만 인플루언서 상위노출은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때로는 브랜드의 백 마디 말보다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한마디 말이 훨씬 더 큰 힘을 가지고 오기도 한다. 예로 유아 용품일 경우 광고를 접하는 것보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아기 엄마가 실제 본인의 후기를 토대로 소개해주는 것이 구매 욕구를 더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인플루언서 상위노출은 많은 구독자와 신뢰도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우리 제품 및 서비스를 협찬받아 원고를 작성하는 방식 또는 텍스트와 제품 사진을 전달받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인플루언서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얻고 팔로워와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막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이상적인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광고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적 변화가 더해지면서 사람들이 텍스트로 된 정보를 선호하지 않기에 과거에 비하면 지식인의 입지는 낮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 명, 신규 답변자는 73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팬데믹 기간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3000만 개의 질문과 6000만 개의 답변이 생성되기도 하였다. 현재는 일 평균 페이지뷰가 약 3000만 건에 달하고 있는 것만 봐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지식인 상위노출의 경우 자연스러운 홍보가 가능하고, 질문자는 고민 해결을 답변자는 맞춤 광고를 제공하면서 서로 윈윈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긴 텍스트와 퀄리티 있는 사진과 영상 등 원고가 필요하지 않다 보니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용이 다른 상위노출에 비해 크게 저렴하면서도 그 순위가 오래 유지되어 가성비 마케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웹사이트상위노출은 웹사이트 영역에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홈페이지, 쇼핑몰 등을 검색 화면 첫 페이지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 웹문서와 사이트로 분리되었던 것을 하나로 통합한 이후 현재는 사이트와 웹문서 외에 네이버 카페, 포스트, 모두(Modoo), 뉴스 기사, 블로그 글, 각종 SNS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등) 및 그 게시글 등등 네이버 검색로봇이 수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페이지가 존재하는 영역으로 바뀌었고, 웹사이트나 웹페이지 외에도 네이버 서비스 및 다양한 SNS 채널들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및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백링크, 연관채널 작업들을 통해 진행되고 키워드 및 관련문서 엮임에 따라 3~6개가 상위 노출된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련 링크 ▼
https://se4jung.three-four.co.kr/marketingtip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230304&t=board
이미지 상위노출은 이미지 영역 첫 페이지에 올리고자 하는 이미지를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를 통해 작성한 게시글의 이미지가 수집되는 경우가 많아 블로그 및 포스트가 이에 주로 활용된다.
동영상 상위노출은 동영상 영역에 유튜브, 네이버TV의 동영상 또는 게시글의 동영상을 검색화면 첫 페이지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유튜브 또는 네이버TV 채널에 등록한 동영상, 블로그나 카페 게시글의 첨부된 동영상 등이 노출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튜브의 동영상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튜브에 동영상을 등록하는 것이 유리하다.
동영상 카테고리에 상위노출을 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폭발적인 문의가 올 만큼 활성화된 영역은 아니지만 마케팅 채널로써 경쟁력이 적은 덕분에 적은 비용을 투자하는 대비 꾸준하게 고객이 유입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키워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2년 전 동영상이 아직까지 상위노출되어있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언론을 통한 홍보는 PR 중에서도 가장 중요도가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뉴스기사 상위노출은 지속성, 신뢰성, 저비용, 파급력 등의 네 가지 장점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광고가 아닌 정보로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뉴스 상위노출은 언론을 통한 방법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지만 사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 내용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면 기사 작성부터 송출까지 약 1주일이라는 시간으로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하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은 일반적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을 검색화면 첫 페이지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쇼핑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스마트스토어 등급을 올리는 것이 중요한데 등급 산정은 판매건수, 판매금액, 굿서비스를 기준으로 하며 굿서비스 기준은 다시 구매만족, 빠른배송, CS응답, 판매건수로 구분할 수 있다.
초기에는 많이 팔릴만한 상품을 좋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위노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야 하고,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관련 링크 ▼
https://se4jung.three-four.co.kr/marketingtip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451501&t=board
이상 뷰 상위노출 (블로그·카페 상위노출), 플레이스 상위노출,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인플루언서 상위노출, 지식iN 상위노출, 웹사이트 상위노출, 이미지 상위노출, 동영상 상위노출, 뉴스 상위노출,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등 각각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꼽자면 블로그를 통한 네이버 뷰 상위노출을 권유드린다. 뷰 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SEO 작업을 겸해 웹사이트와 구글 상위노출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여러 방법 중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상위노출은 업종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상위노출 방향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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