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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마케팅 팁스

네이버 쇼핑 지식쇼핑 온라인쇼핑몰 다음쇼핑하우 EP 작성 연동 등록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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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지식쇼핑 온라인쇼핑몰 다음쇼핑하우 EP 작성 연동 등록대행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꼭 해야하는 필수 관문 중 하나로 EP 작성이 있다. 

상품 EP(EnginePage)란 입점한 파트너사의 상품 중, 쇼핑하우의 서비스 기준에 맞는 구매가능한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신규 상품의 빠른 반영, 품절 상품의 발생, 복구 등 변경된 상품의 상태  및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서비스에 반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쇼핑몰 EP는 크게 전체 EP와 요약 EP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체 EP는 서비스 가능한 상품을 모두 수신 받는 전체 데이터 보정의 개념, 요약 EP는 일정 간격으로 정보 변경이 일어난 상품만을 수신 받아 반영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EP(=DB URL)은 [쇼핑파트너센터 > 상품관리 > 상품정보 수신현황 > 쇼핑몰 상품DB URL > 관리] 페이지에서 '등록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할 수 있고, 통상 1~2일 내에 검수가 완료된다. 하지만 문제는 EP를 작성하는 것이다.



쇼핑몰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쇼핑과 다음쇼핑하우는 EP 제작 방법을 문서화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쇼핑 EP 제작 가이드(https://join.shopping.naver.com/misc/download/ep_guide.nhn), 다음쇼핑하우 EP 제작 가이드(http://shop.daumcdn.net/shopping_operation_image/bizcenter/guide/Daum%EC%83%81%ED%92%88EP%EA%B0%80%EC%9D%B4%EB%93%9C.pdf) 해당 설명을 따라하면 개인도 EP를 제작할 수 있고, EP를 작성하는 것은 최초 입점 시 한 번만 진행하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신경쓸 것이 없다. 

하지만 초기 해야하는 EP 작성과 연동이 생각보다 골치가 아파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온라인쇼핑몰 EP 작성 시 주의사항

 

EP URL 준수
- EP 가이드에 맞게 생성하신 EP는 반드시 네이버 쇼핑과 약속된 EP URL에 txt 파일로 생성해 주셔야 하며, http로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EP 생성 시각 준수
- EP는 반드시 각 EP 수신시각 이전에 생성 완료되어야 한다.
- 각 EP 수신시각 이후에 생성 완료될 경우, 해당 타임 EP 수신/처리는 BLANK EP등의 사유로 SKIP되며 다음 수신 스케쥴에 수신/처리 진행된다.

 

각 컬럼 구분 처리
- 각 컬럼과 컬럼 사이는 반드시 tab문자로 구분 처리되어야 한다. (TSV형식)
- ‘상품 레코드에 포함된 tab문자’수 가 ‘헤더에 포함된 탭문자 수와 같아야 정상 처리되며, 이보다 많거나 적을 경우 정상 parsing이 불가능하여 무효 상품 처리된다.

텍스트 인코딩 형식
- EUC-KR과 UTF-8이 지원되나, 확장 한글 및 특수 문자 표기를 위해 UTF-8 형식을 권장하고 있다.
- UTF-8형식은 Byte Order Mark가 포함되지 않은 UTF-8 형식이어야 한다.

 

헤더(Header)
- 첫번째 행(row)에는 헤더가 선언되어 있어야 하며, 두번째 행 부터 상품 정보를 입력한다. (헤더가 첫 행에 없는 경우 전체가 무효 처리 되니 주의할 것)
- 헤더에는 제휴사에서 사용할 컬럼을 선언 하며 (사용하지 않는 컬럼은 포함하지 않습니다(Parsing시간 증가), 필수 컬럼은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필수 및 부가/권장 컬럼
- 필수 컬럼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컬럼으로 컬럼의 값이 공백문자(null)이거나, 값이 없는 상태 인 경우 해당 라인은 에러 처리된다.
- 부가/권장 컬럼 : 상품의 부가적인 정보들이 포함되는 컬럼이다. 넣을 값이 없으실 경우 생략 가능하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를 넣으시는 것이 유리하다.

컬럼 별 Type, Size, 규칙 준수
- 각 컬럼 별 Type, Size 및 규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글자 수 기준인 경우 한글, 영문자, 공백, 특수기호 모두 1자로 취급)
- 준수하지 않을 경우, 해당 컬럼은 에러 처리된다.
- 또한 모든 컬럼 값에서 탭/엔터문자 등의 제어문자 및 그외의 공백문자, 프로그래밍 언어 등은 제외 되어야 한다.

사이즈
- (px): 750x750 (최소 300x300, 최대 4000x4000)
- 비율: 정사각형 (정사각형이 아닐 경우 일그러짐 및 잘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이미지 형식 및 용량: JPG, 4MB 미만
- 이미지의 좌우, 상하에 흰색 등의 여백이 있으면 승인거부 처리가 될 수 있다.
- 상품과 관련 없는 외곽 라인, 도형삽입, 인위적인 마크, 텍스트를 배치할 경우에도 승인거부 처리가 될 수 있다.
- 이미지에 홍보성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면 안 된다.

이러한 과정을 따라 EP 작성을 마쳤다면 판매 중인 상품 정보가 담긴 DB URL을 생성하여 [쇼핑파트너센터 > 상품관리 > 상품정보 수신현황 > 쇼핑몰 상품DB URL > 관리] 페이지에서 '등록요청' 버튼을 클릭 하여 입력하거나 다음쇼핑하우의 경우 고객센터(shophow_cs@kakaocommerce.com)로 전달하면 된다. 

상품 DB URL 검수는 1~2 영업일이 소요되며, 검수가 완료 되면 [쇼핑파트너센터>상품관리>상품현황 및 관리>미서비스 상품]에서 대분류 검색 후 쇼핑몰의 전체 상품 리스트가 보여지게 된다.



글을 마치며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지만 작성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올바른 epurl이 아닙니다.", "한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파일 형식이 아닙니다.", "링크가 너무 깁니다.", "이미지가 너무 작습니다." 등 다양한 이유로 EP에 대한 반려가 많이 나고 있고, 실제 이 작업을 혼자서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기도 하다. 그래서 광고업체에 EP 작성을 의뢰하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고, 실제 네이버 쇼핑파트너 고객센터에서도 EP 등록은 난이도가 높아 이용하는 쇼핑파트너사(호스팅업체) 또는 사이트 관리자에게 EP(=DB URL) 작업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이에 네이버쇼핑 온라인쇼핑몰 다음쇼핑하우 EP 작성 연동 등록대행을 돕는 광고실행사로 탐스크리에이티브가 있다. EP 등록이 필수적인 여행사는 물론 다양한 업종에서 EP 작성과 연동, 등록 작업을 돕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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