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마케팅 팁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중요한 것은 ‘이것’

반응형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에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이란 광고 효과가 보장되는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도를 통해 내 가게의 위치, 영업시간, 사진 등 가게 정보를 알릴 수 있는 서비스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할 시 내 가게가 여러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무엇보다 지도에 내 가게 정보가 노출되므로 위치 확인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두 가지로 방식이 나뉘는데, 하나는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이용한 자연적인 상위노출, 하나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여 올리는 CPC 방식의 스마트플레이스 광고이다.


목차
1. CPC 유료 광고를 이용한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2. 오가닉 트래픽을 이용한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3. 오가닉 트래픽이란? 장단점
4.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방법

 



먼저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CPC방식의 스마트플레이스 유료 광고는 지역 중소상공인 누구나 하루 최소 50원에서 최대 2만원으로 네이버 통합검색결과 내 '플레이스'와 '네이버 지도'에서 내 가게를 노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특히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클릭당과금(CPC) 기반 상품이어서 단순 검색 결과 노출 시에는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는다. 가게의 플레이스 페이지로 들어가거나 '전화' '예약'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만 과금이 된다. 때문에 정해진 예산 내에서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플레이스 유료 광고는 다양한 사업자들의 가게가 소개될 수 있도록 입찰 가능한 CPC 금액 범위가 최대 5000원 밖에 되지 않으며 하루 사용 가능한 광고 비용도 2만 원을 넘을 수 없도록 '안심한도'가 걸려있다. 

이는 광고에 클릭이 많이 일어났을 때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이 이를 인지하지 못해 기존 예상보다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 자본금이 탄탄한 사업자가 승자독식하는 구조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또, 플레이스 유료 광고는 AD표시가 붙는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 광고인 것을 알면서 애써 그 가게에 방문하려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 광고 예산이 적거나 많은 광고 집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을 때는 유용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의 최종 목적이라 함은 상위노출로 인한 지속적인 고객 유입과 트래픽 증대일 것이다. 유료 광고의 경우 광고를 끊게 되면 유입도 함께 멈추기에 지속적인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몇 가지 방법과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즉 자연적인 트래픽을 이용한 방법은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하다.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이란 광고나 소셜미디어, 리퍼럴 사이트와 같은 채널을 통해 사이트로 유도되는 트래픽을 제외하고 검색 엔진을 통해 곧바로 유입되거나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말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의 자연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된 웹페이지 링크를 타고 들어온 웹사이트 방문자 수라 할 수 있다.

오가닉 트래픽의 장점이라 함은 추가적인 광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분명한 SEO를 잘 수행한 웹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오직 콘텐츠의 힘만으로 상당한 양의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한번 구축된 오가닉 트래픽의 유입양은 상당기간 그 트래픽을 유지한다.

하지만 오가닉 트래픽은 단기간에 올리기가 힘들다. 어찌보면 검색엔진최적화나 콘텐츠 마케팅의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오가닉 마케팅을 통한 트래픽 증대에서 가장 많은 지적을 받는 단점이 바로 일정 수준의 트래픽을 만들어내려고 할 때 오가닉 트래픽은 광고에 비해 훨씬 오랜 기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이제 이 오가닉 트래픽과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은 오가닉 트래픽뿐만 아니라 몇 가지 세팅을 필요로 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플레이스 정보란에 업체 정보 정확히 입력하기
플레이스에는 업체 정보를 소개하는 란이 있다. 의외로 많은 업주들이 빈곳으로 두는데 이곳에는 최대한 많은 글을 입력해 가게를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들어간 텍스트가 네이버 검색시스템에 추천을 해주는 타겟 키워드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업체 이름, 위치, 오는 길, 브레이크 타임, 영업 시간, 전화번호, 제로페이 사용 여부, 단체석·포장·인터넷·화장실 구분, 그리고 업체 소개란까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뜨는' 영역의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최근 리뷰, 최근 이미지가 꾸준히 올라와야 한다. 즉 오래될수록 리뷰 수가 많이 쌓여있겠지만 최근 리뷰 수가 현저하게 적다면 이 카테고리에서 상위노출은 어렵다는 말이다.

2. 잦은 리뉴얼이 필요
스마트플레이스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자주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꾸준히 관리하는 사장님의 플레이스에 가점을 주기 때문. 소식란에 짧은 한 두줄이라도 꾸준히 소식을 올리는 것이 좋다. 사진도 자주 올리도록 하자. 음식점이라면 맛있게 나온 음식 사진, 고깃집이라면 고기가 지글지글 잘 익어가는 사진, 필라테스, 헬스장 등이라면 기구 사진, 운동하고 있는 사진 등으로 해야 손님이 사진을 보고 찾아오게 된다.

또한 요즘은 영상 시청자가 많이 늘었기 때문에 사진과 마찬가지로 영상도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

3. 장소 저장하기
장소 저장 기능도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된다. 지인들에게 장소 저장하기를 부탁해보자. 단, 과하면 탈이 날 수 있으니 하루에 너무 많은 갯수는 금물이다.

4. 메뉴와 가격표 올리기
생각보다 많은 점포에서 메뉴판이나 가격표를 올리지 않는다. 하지만 메뉴와 가격표를 올리는 것이 고객들에게도, 그리고 상위노출 로직에도 도움이 된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파는 가게는 메뉴를, 중소기업은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 메뉴를 올리면 검색에 도움이 된다.

5. 키워드 등록하기
스마트플레이스는 5개까지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대표 키워드를 잡아 설정하자.

6. 연동할 수 있는 것 모두 연동하기
예약하기, 주문하기, 네이버 톡톡 신청, 스마트콜, 블로그·카페 연결, 인스타그램·페이스북·유튜브 사이트 등이 있다면 모두 연결하는 것이 좋다. 각 사이트마다 트래픽이 넘어오는데 이렇게 외부 사이트들을 통해 스마트 플레이스로 넘어오는 트래픽을 네이버가 체크하기 때문. 

7. 블로그·카페·지식인에 글쓰기
블로그와 카페, 그리고 지식인에도 우리 업종의 정보를 담아 다양한 정보를 남겨 트래픽을 유도하자. 단순 트래픽을 위해서가 아닌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보이는 방문자 리뷰, 블로그 리뷰를 늘리는 이러한 것들이 앞서 말했던 오가닉 트래픽을 늘리는 것과 더 나아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위 내용을 참고해 꾸준히 몇 개월간 지속한다면 5위 이내 상위노출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